cialis every day

글목록

2009.2.1. 신심명 해설 (28) 및 우학큰스님 초청 법회

신심명 해설(28)


관대하고 걸림이 없다는 말씀은 더러운 것은 더러운 대로 받아들이고 또 가겠다면 보내주고, 깨끗한 것이 오면 깨끗한 대로 받아주고 가겠다면 보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관대하고 걸림이 없다고 한 것이다.

진아(眞我)의 체(體)는 너와 내가 하나가 되어 일공(一空)이 된 것이다. 너와 내가 하나 되어 능소(能所)가 사라졌을 때 하나인 체(體)가 되는 것이고 또 일공(一空)이 된 것이다. 너와 내가 하나 되어 일공(一空)이 되었을 때는 만법(萬法)과도 하나 되고 일공(一空)이 되는 것이니 이를 체험할 수 있는 사람에게는 대도의 체가 관대하다는 것을 아는 것은 어렵지 않으나 그렇지 못한 사람에게는 쉬운 것이 아니다.

도(道)란 진리를 탐구하는 길이니, 지도(至道)라 하면 더 이상 높을 수도 없고, 더 깊을 수도 없으며, 더 넓을 수도 없는 가장 지극한 진리로 가는 길이다.

이것은 위없이 높은 깨달음으로 가는 길이기도 하고, 가장 창의적이고 가장 행복하게 사는 길이기도 하며, 극락세계로 가는 길이기도 하다. 이러한 모든 길 중에서도 심층(心層) 중 가장 깊은 곳에 있는 진아(眞我)로 가는 길이다.


32) 소견호의(小見狐疑) 전급전지(轉急轉遲) 좁은 견해로 의심하고 또 의심해서 급하게 서둘수록 일은 더디어진다.

좁은 견해(見解)로 의심하고 의심하거나 또는 여우 같이 의심한다는 것은 믿지 않는 마음을 말한 것이다. 믿지 않는 마음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호의(狐疑)는 남을 믿지 못해서 남보다 먼저 취하고자 하는 마음, 급하게 서둘러 남이 차지하기 전에 내 것을 만들고자 하는 마음이다. 일을 함에 있어서도 경쟁자들보다 빨리 해서 득을 보겠다는 성취욕도 이에 해당한다고 생각된다. 이렇게 급하게 서둘면 오히려 일이 더뎌진다는 말이다. 일체 경쟁적인 의식을 가지면 일이 오히려 지연되기 쉬우니 경쟁적인 의식을 하지 말고 일에 열중하라는 의미도 되고, 어떤 일을 하는데 시한(時限)을 정해 놓고 일을 진행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잘못하면 그 시한 때문에 일이 오히려 지연될 수도 있고 부실하게 될 수도 있다는 말씀이다. 과도하게 무리수를 택하면 오히려 해(害)를 본다는 교훈이다.

소견(小見)이란 작은 혹은 좁은 견해인데 이러한 소견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한 사람의 세계는 자기가 보는 것과 같은 세계, 그리고 크기도 깊이도 그가 보는 것 만큼의 세계밖에 모르니, 그가 생각하는 세계 밖의 세계는 그에게는 없는 것이므로 그가 보는 세계가 작고 좁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폭 넓은 세계는 그에게는 혼란스러울 뿐이고 잘 이해되지 않는다. 도둑질, 살인, 강도, 노름 등 중독성 환자들은 대개 이런 좁은 견해에 빠져 있는 사람들이라 다른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즐길 줄 모르고 대체로 이러한 사람들은 대단히 이기주의적인 성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자기가 원하는 것을 갖기 위해서는 남을 해치는 것을 예사로 아는 성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주에 계속]



불자가족을 서로 도우며 함께 이용합시다.

D&E Auto Service

홍 명렬 거사

8200 Skokie Blvd.

Skokie. IL 60077

TEL (847)675-1997

아메리칸 종합보험

최 성 만(현일)

4001 W. Devon Ave. #208

Chicago, IL 60646 TEL (773)777-2344

mTeam부동산융자회사 융자상담인 ; 케이 김(자해)

1375 E. Woodfield Rd,

Suite 250

Schaumburg, IL 60173

Cell 847-809-4255

kaykim@mteamgroup.com

김택영 M.D., S.C. 산부인과 전문의

미용성형과 전문의

Laser 피부 미용

Greenbriar Medical Center

6800 S. Main St, Suit 214, Downers Grove, IL, Tel: 630-322-9090



불타사 소식


*<만등불사 萬燈佛事> : 관음행 전영선보살 큰딸 호수 Klessig A-46, 차녀 나무 Klessig A-47, 팔촌 서병진 A-48 등이 밝혀져 현재 총 48등의 등불이 밝혀졌습니다. 동참에 감사드리고 소원성취 기원드립니다.

*<건축불사> : 만두 판매수익금 $1,500, 김보련거사님과 김자해보살님 $200, 예린 풍물단 $100, 김덕남거사님 $100, 장영호거사님 $50을 보시하시어 금년(2009)도 건축불사금 총계는 $4,950입니다.

추운 겨울날씨에 불사를 돕기 위해 만두를 만들고 판매에 수고하여 주신 보살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사경탑불사> : 금년(2009)도 사경탑 건립불사금 누계는 $200입니다. 사경공덕에 감사드립니다.

*<동안거 100일 관음기도> 를 작년 11월 9일에 입제하여 다음 주 2월 8일에 회향하겠습니다. 무자년에 이어서 기축년 새해를 맞이하는 관음기도를 정성껏 모시어 대자 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의 가피로 만사여의, 소원성취 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우학큰스님 법문> : 대구 한국불교대학 총장이시고 대관음사 주지이신 우학큰스님께서 미국 내 한국불교 상황을 연구코자 뉴욕에 와 계시는데, 현성스님의 초청을 받아 2월 7일 토요일 시카고에 오셔서 일요일 저희 법회를 봐 주시고 오후에 뉴욕으로 돌아가실 예정입니다. 만나기 어려운 기회이오니 모든 불자님들께서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29회 법등회의> 2월 8일로 예정된 법등회의를 그 다음 주인 2월 15일로 연기하겠습니다. 회원님들께서 이해하여 주시고, 15일 일요일 점심공양 후 무설전에서 법등회의를 갖고자 하오니 법등회원, 만등회원, 그리고 신도님들 모두 참여하시어 불타사의 발전을 위해 좋은 의견을 개진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토요일 수선회> 매주 토요일 저녁 7-9시에 모이는 수선회에서는 지난 12월 20일 토요일 저녁 수선(修禪) 후 방선(放禪)하여 1월 24일 토요일 입선 (入禪)하여 정상적인 수행을 하고 있습니다. 회원님들의 참여를 권장합니다.

*<기축년 입춘> 은 2월 4일이오나 저희 절에서는 오늘 입춘기도를 관음기도와 함께 모셨습니다. 일체 액운을 멀리 여의시고 대길의 행운을 기원 드립니다.

*<제18기 영어불교강의> 2월 20일 금요일 오후 7시에서 9시 30분 사이에 영어불교강의를 개강하여 4월 24일 종강할 예정입니다. 불교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이 강의에 참여하여 훌륭한 포교사들이 많이 배출되어 불교의 앞날을 밝게 하는 등불이 되어 주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제2회 현성스님과 함께하는 사랑과 명상의 Workshop>을 3월 28일 4째 토요일 오후 1-9시에 하고, Follow-up Meeting을 4월 18일 3째 토요일 오후 1:30-5시에 갖고자 합니다. 우리 절 회원 10명과 외부 인사 10명이 참여할 수 있으면 가장 이상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많은 분들께서 시간을 할애하여 참여하시면 가정과 사회의 안녕을 위해 도움이 되실 것이라 믿습니다. 귀중한 시간에 감사드립니다.

*<인사 법 통일> “관세음보살”

*<부처님오신날 축제>는 4월 25일 토요일 오후 7시에 점등식, 제등행렬, 및 불타예술제를 하고,

*<부처님오신날 봉축행사>를 5월 3일 일요일 오전 10시에 무설전에서 봉행하고자 하오니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307 comments to 2009.2.1. 신심명 해설 (28) 및 우학큰스님 초청 법회

Leave a Reply

 

 

 

You can use these HTML tag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